누구나 수익을 내기 어렵고, 지키기 또한 어려운 시장.

이전 시황글을 통해서 밝혀드렸듯이 단기 매물 지수 저항대인 1950pt 돌파를 매우 힘겨워하는 구간에 놓여있습니다. 일단, 현시점에서 돌파의 강도가 약해짐은 제차 이전 저점 1888pt 붕괴 가능성을 열어두고 현 시장에 임해야 함을 뜻하기도 합니다. 변동성은 심해지며 종종 극단적으로 보여주기도 합니다. 일단, 이러한 시장에서 그 아무리 대단한 호재를 …

Read more…

강세장에서 소극적이고, 약세장에서 적극적인 트레이더

시장은 그간 지속 강조해드린바와 같이, 저점을 지속 낮추며 결과적으로 KOSPI지수 하락을 불러 오고 있다. 실상 이런 저런 이유때문에 시장이 하락하였다라는 부연설명은 필요 없는 전형적인 비추세 구간내에 존재하는 시장이다. 언뜻 지수 하락 원인에 대한 분석이 필요로 한듯 하나, 실상 현금을 쥐고 있는 자에게는 불필요할 것이고, 손실 …

Read more…

주식비중 축소, 현금비중 확대 전략은 오류인가. 세번째 이야기

4월이면 따뜻한 봄바람을 기대하기 마련이거늘.. 올 봄은 시작부터 변덕스러운 날씨와 함께 춥기까지 한 나날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시장도 이와 다를것 없이 북한의 미사일 발사 여부가 자칫 코흘리게 아이들 장난같은 취급을 받으며, 변동성을 가중시킬뿐만이 아니라, 시장의 전체적인 비추세 구간내에서의 변동성은 보통의 개인 시장 참여자들에게 헛된 기대감만을 갖게 …

Read more…

주식비중 축소 & 현금비중 확대 전략은 오류인가. – 두번째 이야기

오랜 시간이 흘렀습니다. 시장 약세장의 흐름. 이제는 하락장이라 표현함이 옳을런지요. 그렇습니다. 그간의 리스크 관리를 중시 여기지 않은 시장 참여자와 중시 여긴자의 희비가 엇갈리는 시장 흐름을 극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시기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 명분이 시장의 하락을 이끄는 시장이라고 볼 수 있으나, 현재의 주추세는 길게는 …

Read more…

주식비중 축소 & 현금비중 확대 전략은 오류인가.

주변을 둘러보면 아직까지도 많은 곳에서 시장은 조정이고 현재의 변동성은 앞으로의 큰 상승을 위한 일시적인 흐름이라는 주장이 수없이 많이 나오고 있다. 과거서부터 그러하였다. 강세장에서는 고점을 예단하며 저항을 찾고, 약세장에서는 저점을 예단하며 지지를 찾았다. 그러한 믿음이 강하면 강할수록 시장에서 도태되고 퇴출된 이들이 부지기수이며, 현 시점에도 크게 다르지 …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