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만의 매매툴이 없다면 성공은 요원하다.

프로와 아마추어를 가르는 분수령은 바로 유리한 트레이딩을 하느냐 아니냐의 여부다. 우위성을 무시하는 사람은 이를 중시하는 사람의 먹잇감이 될 뿐이다. 언제인지 알 수 없이 책상 위 어느 메모지에 적혀 있던 격언인지 누군가의 글인지 출저모를 문장으로 글을 시작해 봅니다. 어떠한 생각이 드십니까? 그저, 좋은 말이구나라는 생각만 드십니까? 최근 장중 풀타임 무료방송 및 야간 무료방송을 진행하며 많은 분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있습니다. 그러한 과정 중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본인이 시장에서 무얼 해야 할지 명확히 파악하지 못해 자기 중심을 …

Read more자신만의 매매툴이 없다면 성공은 요원하다.

시장을 대하는 비판적 사고의 필요성

안녕하세요. 단심입니다. 정신없이 시간을 보내다보니 매일같이 꾸준히 저의 생각을 기록 차원에서 남기기로 했던 약속을 지키지 못하였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사과의 말씀 드리며 앞으로 더욱더 성실한 모습을 보여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시장에 대해서는 간략하게나마 야간 무료 방송을 통해서 필요 이상으로 전달해드렸기에 다시금 이야기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생각합니다. 극단적으로 말해 늘 그러하듯. 오르거나? 내리거나? 횡보하거나… 뭐 그러할 것입니다. 그게 뭐 대수라고 어떠한 상황이든 실상 우리는 대응 이외에 답은 없습니다. 즉, 미래 방향성의 정답을 안다 할지라도 …

Read more시장을 대하는 비판적 사고의 필요성

대다수 투자자(트레이더)들의 환상

어제는 약세장 마인드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딱히 시장을 잘 이해하고 예측하였기에 홀로 약세장을 외친것은 아니다. 다만, 분명한 사실을 가감없이 분명히 인지하고 그것을 그저 기록으로서 남겼을 뿐이다. 마찬가지다. 이 시장에 머무는 대다수의 참여자 역시 시장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고 받아 들여야 할 것이다. 그것을 자기식대로 또는 필요에 의해 왜곡하게 된다라면 그것은 직접적인 손실을 연결될 것이며 자칫 파멸로 이끄는 수단이 될 수 있기에 그러하다. 어쩌면 우리들은 강세장에서는 현실적인 판단을 내리는 반면에 약세장에서는 비현실적인 판단을 내리는 경우가 더 많지 않은가? …

Read more대다수 투자자(트레이더)들의 환상

금연 2개월

아직도 제 주변 사람들은 제가 2달째 금연하고 있다라는 것에 대해서 믿지를 못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과거 헤비 스모커였기에 그러할 것입니다. 하루 평균 2갑 채 안되는 담배를 태웠고, 요즘과 같은 금연 구역이 늘어난 상황에서 필 수 있을때 피우자라는 생각으로 연거푸 3~4개피를 태울 정도였으니 보통 미친놈이 아니였을 것입니다. 앞서 이야기했던것과 같이 약물이 되었든 뭐가 되엇든 담배를 끊는 대는 나름의 성공을 하였습니다. 지금부터는 앞으로 언제까지 담배를 피우지 않을 것인지가 중요할 것입니다. 금연을 함으로서 얻게되는 득은 하나 하나 열거하기에도 힘듭니다. …

Read more금연 2개월

약세장 마인드

모처럼 한가로운 주말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긍정적 시장 해석에 어려움이 따르는 시점입니다. 이러한 우리는 어느 곳에 신경을 쓰고 현재와 앞으로의 시장에 대해서 고민하고 어떠한 전략과 전술을 구사할지를 결정 지어야 할 것입니다. 저는 지금을 전형적인 약세장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판단하는 기준은 간단합니다. “수익을 내기 쉬운가? 어려운가?”가 그 기준입니다. 단순히 증권계좌에 빨간불이 들어오는 수준이 아닌 규모에 있어서도 만족할만큼의 수익을 거머쥘 수 있는 시장인가? 기대치 이상의 베팅 규모를 가지고 가기에는 변동성이 약합니다. 원하는 물량만큼 보유한채 지속 나아가기에는 추세 연속성을 …

Read more약세장 마인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