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을 이기는 단순함.

돈을 벌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한다. 재각각의 방법들은 실패보다는 성공을 강조하며 화려함을 갖추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시기에 진지한 고민을 해보아야 할 것이다. 화려함. 복잡함을 갖춘 알고리즘은 과연 승률을 높이고 수익률을 극대화 시킬 것인가? 오랜 시간동안 시장에 머무르는 이들은 다양한 분석툴을 익힌다. 본질은 단순하지만 거듭되는 실패로 지나치게 디테일하게 접근하게 됨으로서 되려 해석으로서의 복잡성이 가중되며 실전 매매에서는 …

Read more…

주식 장기 보유가 아닌 트레이딩

지난 한해를 돌이켜보면 얼마나 많은 이들이 만족을 할까? 손익을 떠나 그저 아쉬운 한해였다. 돌이켜보면 시장은 그저 매수 후 보유 전략을 구사했을시에 원하는 만큼읭 수익률을 거두어 드릴 수 있을것인가? 아마도 그에 대한 답은 올 한해 동안의 증시 흐름을 돌이켜본다라면 충분히 잘 알 수 있으리라 본다. 각종 모멘텀을 동반한 테마주의 부진을 들 수 있다. 물론 그 와중에도 …

Read more…

약세장 마인드는 유지된다.

약세장이다. 반등은 지속되지 않으며, 하락 역시 지지선을 명확히 보여준다. 반등 흐름에 환호할 필요는 없다. 아시아 증시 중 투자금 이탈이 가장 활발히 대규모로 일어나는 시장이 대한민국이다. 그만큼 과거에 비해 왜곡된 차트와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이러한 시장에서 중소형주의 약진은 불행중 다행이라 할 수 있다. 다만, 그러한 시세를 모두 쫒을 수 있는가?를 고민한다면 마음 같아서는 저가에 매수하여 …

Read more…

시장의 하락을 기대하는 이유

상당한 비판이 예상된다. 물론 나와 같은 생각을 하는 이들 역시 있으리라 생각한다. 시장은 비추세 시장. 현재는 그러하다. 훗날 오를 것이다. 기대가 된다. 예상이 된다. 등의 수식어만이 난무하는 시장이다. 판때기를 갈아 엎을 시기이다. 악성 매물. 그것들의 주인이 개인 시장 참여자라 할지라도 방향성을 정상적으로 형성하기 위해서는 현재 시장의 모든 악재가 반영된 전저점 지지(붕괴) 테스트가 필요로 한 시기이다. …

Read more…

기대 수익률은 낮추고 꾸준한 수익을 이어가자.

시장은 비추세 구간내에서 3개월간의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때로는 오르기도 하고 내리기도하며 시장 신뢰도를 서서히 낮추게 만들며, 더 나아가 실망 매물이 출회되는 상황까지 연출하고 있습니다. 언젠가 시장은 상승할테지만, 주식은 매수 후 오를때까지 무한정 기다리는 게임이 아니라는 것은 쓴맛을 본 이라면 누구나 공감하리라 생각합니다. 손실 또는 원금을 깍아먹을 수록 조급한 마음에 빠른 시간내에 수익을 내어야 하며 늪에 …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