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시장 대응 전략

6년간의 시장 박스권인 KOSPI 2000pt. 이제는 식상하기까지 합니다. 투자자들의 한결 같은 마음은 2100, 2200 그 이상의 상승 흐름을 기대한다. 하지만 언론과 정책은 나름의 노력(?)을 하지만 실물 경제는 물론 거시적 흐름 모두가 답보 상태에 놓여 있다. 매일 그날의 모멘텀은 있지만 그에 따른 경기 상승 보다는 단기적 종목 반등 흐름에 머물며 그 마져도 지켜내지 못하며 이내 가격(시세)는 제자리 걸음을 되풀이 하고 있다. 그것이 지금 현재의 시장이다. 전일 KOSPI 기준 2005pt. 종가상 안착함으로서 안정권에 접어들었으나, 금일 2010pt 추가 …

Read more오늘의 시장 대응 전략

오늘의 시장 대응 전략

박스권내에서의 시장 횡보가 지속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아쉬운 시장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소소한 모멘텀이라 할지라도 존재하는 종목은 나름의 변동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러하니 종목에 집중하면 수익을 내는데는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당분간 모멘텀에 집중하여야 합니다. 거래 시간은 장초반에 집중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합니다. 오전 9시 10~20분부터 오전 10시 30분까지가 가장 적절한 변동성 구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른 시간에는 눈치 살피며 차익 실현 물량이 나옵니다. 10시경 이후로는 전체 변동성 구간 이후 시세 안착 여부가 결정 되는 시간입니다. 즉, 가져갈지 …

Read more오늘의 시장 대응 전략

오늘의 시장 대응 전략

반등폭을 점차 넓혀가고 있습니다. 외국인/기관의 수급은 이전 같지는 않지만 그래도 꾀나 안정적인 흐름을 유지해주고 있습니다. 다행이라 할 수 있습니다. 허나, 추세권에 놓여있는 종목은 한정적이며 몇몇 대형주와 중소형 개발주에 집중된 것이 현 상황입니다. 대형주라하면 삼성전자, 기아차, 현대차와 같은 시가총액 상위 종목군들의 반등과 변동성이 지수를 방어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중소형 개별주들은 전반적으로 약세를 띄지만 그 중 몇몇 종목군들의 급작스러운 수급 쏠림에 의해 큰폭의 변동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사실을 평한다라면 좋지도 그렇다고 나쁘지도 않은 시장 상황입니다. 긍정적으로 해석해보면 시장(브렉시트 관련 …

Read more오늘의 시장 대응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