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 발굴의 개념을 달리 해야 하는 이유

사실 주식 경력 1년 이상 되면 가장 고민하는 것이 ‘종목 발굴’이 아닐까 싶다. 언뜻 보면 금맥을 찾아서 떠나는 광부와 같은 심정이 느껴진다. 달리 생각해보면 옥석을 가리는 것 같기도 하다. 어떨 때는 서해 깊은 수심에서 수백 년 전 보물선을 찾는 것과 같은 의미 부여를 하는 예도 있다. 종목 발굴이라는 개념은 이제부터 달리해야 한다 생각한다. 현물 시장의 종목은 한정되어 있다. 매일 신규 상장이 이뤄지지도 않는다. 실제 그렇다 하더라도 모멘텀을 갖고 추세 구간에 놓여 있는 것은 매우 한정적이다. …

Read more종목 발굴의 개념을 달리 해야 하는 이유

정답을 맞추려 애쓰지 말자.

가격 추세에 정답이 있을까? 없다고 생각합니다. 시장은 오를 수도 있고, 내릴 수도 있습니다. 오를 것으로 생각했던 시장이 내리면 그것에 맞게 대응을 하면 됩니다. 반대로 내릴 것이라 생각했던 시장이 오르면 용기 내 대응을 하면 됩니다. 내가 내린 결론이 정답인지, 오답인지 여부는 전혀 중요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결론이 정답인 양 다른 이들과 경쟁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런다 한들 남는 게 뭐가 있습니까? 보상이 주어지지도 않으면 명예 역시 남지 않습니다. 그저 치기 어린 자존심 싸움일 수밖에 없습니다. 돈을 버는 방법에는 …

Read more정답을 맞추려 애쓰지 말자.

대한민국에서 단숨에 부자 되는 방법은?

모두가 대박을 꿈꾼다. 매주 로또 복권의 1등 당첨 금액은 수백억을 유지하고 있다. 신기하게도 다수의 1등으로 왠지 초라하게 느껴지는 수십억 또는 수억 원의 당첨금을 나눠 갖는다. 이제는 그 정도는 성에 안 찬다. 한평생 본적도.. 만져 본 적도 없는 거액이 소액으로 느껴진다. 이제 1등이라면 최소 수십, 수백억이어야 진짜 대박이라 느낀다. 그 정도는 되어야 부자라고 느낀다. 주식도 마찬가지다. 하루 +0.5%의 수익을 무시한다. 이것을 꾸준히 이어갈 수 있는 사람은 없지만 그냥 무시한다. 하루 +1%의 수익을 매일 같이 낸다면 그것을 …

Read more대한민국에서 단숨에 부자 되는 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