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 가격으로 보는 시장 방향성

답보 상태입니다. 명확한 추세가 없으니 얼핏 안 좋은 시장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종목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안정적 추세 상승을 보여주는 종목군들이 넘쳐 나고 있습니다. 늘 그러하듯 시장과 무관한 외국인 매수세 유입 종목은 항시 관종에라도 편입을 해야 합니다. 개별주, 테마주 제외 대표적으로 수급 우세 종목군들의 주가 안정 및 반등의 폭을 넓히고 있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대선까지 실제 테마주 거래는 당일 진입, 청산 전략 이외에는 무리가 따릅니다. 추세의 흐름을 쫓기 원한다면 수급을 보시길 바랍니다. KOSPI 2150Pt 유지 시에는 …

Read more기준 가격으로 보는 시장 방향성

승자는 전사인가?

개인 투자자에게 있어서 주식 시장은 삶을 뒤흔들 만큼의 영향력이 있습니다.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성격 변화까지 요구하는 시장입니다. 보통은 자의든 타의든 성격 이상의 큰 변화를 겪습니다. 피하거나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법은 시장을 떠나는 것 말고는 없을 것입니다. 그것이 아니라면 극복하거나 체화하여 승자가 되면 됩니다. 승자. 남들이 모르는 돈을 버는 기법이나 비책을 깨우쳐 승자가 된다고 오해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실제 시장에서 승자는 생존의 문제라 생각합니다. 누구나 큰 수익을 내기에 한때 자신의 과거가 얼마나 찬란했는지 영웅담 이야기하듯 과시하는 경우를 우리는 …

Read more승자는 전사인가?

이거 너한테만 하는 이야기인데 아무에게도 이야기하지마

주식 시장에 오래 머물다 보면 자의든 타의든 다양한 정보를 접하게 된다. 아무도 모르는 미공개 정보에서부터 특정 시점에서 발표될 뉴스까지. 참으로 다양합니다. 물론. 늘 그러하듯 그중에 정답도 있고 오답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의 마음이란 것이 기대감에 따른 보상이 큰 수익에 이르렀을 때 쾌감은 손실이 발생하는 종목 또는 경우를 금세 잊게합니다. 그러다 보니, 단기 기억 상실증에 걸린 것 마냥 소위 ‘정보’라는 것을 쫓아다니기도 합니다. 불필요한 정보를 차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세가 재료를 만들지, 재료가 시세를 만들지 않는다는 시장 격언을 …

Read more이거 너한테만 하는 이야기인데 아무에게도 이야기하지마

Short and Fast

테마주. 이곳저곳에서 얼마 남지 않은 대선으로 주식 시장이 요동치고 있다고 착각하고 있다. 물론, 요동친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루 상승, 이틀 하락. 그 외에 급등주라고 할만한 것들도 분명 있다. 그렇다고 상승 종목만을 보며 수익은 당연하다 여기면서 돈 놓고 돈 먹는 시장이라 여기지 말자. 분명 위험한 시장이다. 만만하게 볼 시장은 아니다. 테마주들의 시세는 매우 짧고 빠르게 진행된다. 상승은 짧고, 하락은 길다. 변칙이 많다. 사실 대다수 개인 시장 참여자가 사용하는 차트 분석 기술은 적용되기 어렵다. 모멘텀 분석도 사실상 …

Read moreShort and Fa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