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을 방치하고 무관심하게 대응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고가권입니다. KOSPI 2500Pt 안착 여부가 중요합니다. 함께 KOSDAQ 680Pt 안착 역시 중요합니다. 여기서 안착은 돌파 이후 해당 가격을 지지해주는 흐름입니다. 시간이 지속함에 따라 신뢰도는 비례하여 증가할 것입니다. 다행스러운 점은 외국인 수급 상황입니다. 지난 시간 거래 대금은 매수가 우위입니다. 상승에 대한 기대를 하기에 충분합니다. 물론, 우리의 의견과 일치된 시장 흐름이 발생치 않는다면 과감하게 손절매 및 현금 확보를 해야 합니다. 당분간 관망도 좋습니다. 물론 우리는 주식 비중이 80%를 넘습니다. 그럴 수 있는 이유는 언제든 포지션을 청산 할 …

Read more장을 방치하고 무관심하게 대응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비추세 저가 매수의 적절한 타이밍은 어디인가?

진입과 청산. 투자의 성패를 결정짓는 중요 요소 중 하나이다. 저것 중. 한 가지를 꼽는다면 무엇일까? 사실 중요치는 않다. 상황과 때에 따라서 진입일 수도 또는 청산일 수도 있다. 오늘은 진입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한다. 우리가 통상 이야기는 진입은 무엇을 뜻할까? 주가가 급등하기 전에 매수하는 것과 상승 중에 매수하는 것.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것을 선취매를 하느냐 또는 달리는 말에 올라타느냐의 관점으로 해석한다. 무엇이 절대적으로 옳다고 할 수 없다. 나는 성향상 고가권 주식을 거래하거나, 상승 흐름을 …

Read more비추세 저가 매수의 적절한 타이밍은 어디인가?

기준 가격으로 보는 시장 방향성

시장이 뚜렷한 추세를 보이질 못하고 있습니다. 어떤 날은 2500Pt 안착에 대한 기대감을 주다가, 어느 날은 고점인가? 하는 의문을 갖게 만듭니다. 사실 이러한 때 무작정 상승을 외치는 것도 그렇다하여 비관적으로 임하는 것도 옳지 않습니다. Nobody Knows. 아무도 모릅니다. 이것은 전문가라는 완장을 찬 사람이 과연 해야 될 소리인가? 싶으시겠지만 실상이 그렇습니다. 알 수 없기에 대응해야 합니다. 안다고 주장하는 이들은 늘 있어왔습니다. 그것이 오답이든 정답이든 개의치 않고 일관된 주장이 언젠가는 맞아 떨어지게 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과정이 중요합니다. …

Read more기준 가격으로 보는 시장 방향성

기준 가격으로 보는 시장 방향성

긴 연휴 동안 해외 시장은 부러울 만큼의 호조세를 보였습니다. 그래서인지 연휴 전의 시장과 비교하게 되고, 이후 시장에 대해서 번잡한 고민을 하게 만드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래도 다행입니다. 오늘의 시장은 전형적인 추세 시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과도하다 여겨질 만큼의 상승세가 삼성전자, SK하이닉스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이 다소 부담스럽지만 그래도 좋습니다. 내일 걱정은 내일.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대응해야 하는 시장에서 미리 걱정할 필요는 없겠지요. 이미 모두가 알다시피 시장은 매우 좋습니다. 종목도 매우 좋습니다. 다만, KOSPI 시장 중심의 상승에 소외감을 느끼시는 …

Read more기준 가격으로 보는 시장 방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