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상 유지도 기꺼이 받아들여라.

책을 보다 문득 공감되는 페이지가 있어 옮겨 적어 봅니다. 카지노를 가든 주말에 포커 게임에 참여하든 또는 어떤 형태의 도박을 하든 간에 본전을 목표로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오히려 희망, 흥분, 기대감을 가지고 게임에 임한다. 그러나 기대했던 것과는 달리 본전만 유지하게 되면 실망한다. 언제든지 본전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본전을 유지하는 것은 게임을 하면서 발생하는 결과 주으이 하나에 지나지 않는다. 본전을 한다고 해서 그것을 기분 나쁘게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어떻게든 따려고만 하면 압박을 받게 되고 욕심을 …

Read more현상 유지도 기꺼이 받아들여라.

자신만의 기준을 찾아라.

거래를 하면서 자신이 팔아야 할지, 사야 할지. 그 나름의 명확한 명분이 있어야 한다. 명분을 결정 짓는 것은 기준이다. 기준이 없다면 매수든 매도든 그때  그때 상황에 맞게 자신에게 유리한 결론을 내릴 수밖에 없게 된다. 물론 상황에 따라 유연한 사고를 한다는 전제하에 생각을 바꿀 수 있다. 그래도 마지노선이 필요하다. 물론, 그에 앞서 살 때에 조금 더 신중하게 임한다면 그런 일은 덜 발생하게 될 것이다. 주식에서는 매수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얼마나 중요한 타이밍에 적절한 가격에서 매수에 나설 수 …

Read more자신만의 기준을 찾아라.

종잣돈과 수익률에 대한 고찰

주식투자를 하면서 각자의 사정은 서로 판이하다. 어떤 이는 주식 말고는 답이 없는 상황에서 오로지 주식으로 인생의 승부를 내야 하는 상황이 있을 것이고, 어떤 이는 시장을 관조할 수 있는 여유를 갖고 소위 재테크의 관점에서 시장을 바라보는 이들도 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당연히 후자가 여러모로 수익을 내는 데 있어서 좋은 결과를 이어가게 된다. 문제는 적은 종잣돈으로 수익을 내야 하는 압박감을 느끼는 이들이 간과하는 것들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많은 곳에서 단기간 내에 100%, 200%, 300%의 수익을 이야기한다. 차트와 시황으로 종목을 …

Read more종잣돈과 수익률에 대한 고찰

지난번과 동일합니다.

저가라고 열심히 매수에 임할 필요도 없고. 당일 강한 시세가 연속성을 갖는 시장도 아닙니다. 현금 보유 항시 유지하며, 관망 그리고 데이. 상황에 따라서 신중한 스윙 여부 결정. 시세를 쫓기보단 매수하기 위해 기다리는 자세가 요구되는 시장입니다. 서두르지 마시길. 조급하게 행동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안도하긴 이르다.

반등으로 인해 시장이 저점이다. 아니다. 갑론을박이 시작되었습니다. 어디까지나 예측일뿐 그 어느 의견도 정답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시장의 저점은 외국인이 만들고, 고점은 기관이 만든다고 합니다. 어디까지나 격언일 뿐 정답은 아니겠으나, 최소 외인 수급은 확인해야 합니다. 그 와중에도 가는 놈은 갑니다. 오늘은 가스관 관련 테마가 차트와 상관없이 보기 좋게 급등을 보였습니다. 준비된 거래보다는 장중 수급 움직임에 거래에 나설 수 밖에 없으니 순발력 있는 트레이더의 영역으로 봐야 합니다. 그 외 며칠간의 차트 붕괴로 추세에 순응하는 거래는 시간이 …

Read more안도하긴 이르다.

위기를 탈출하는 법

기회를 찾아야 합니다. 지금 시장은 반등/상승 폭에 따른 현금 비중 확대의 기회입니다. 시장의 연이은 폭락으로 그간 모든 이가 느낀 위기가 현실로 닥쳤습니다. 인제 와서 시장이 오른다 내린다 등의 예측은 그저 바람이고 추측입니다. 오르겠죠. 자본시장에 늘 있었던 일이니 당연히 반등은 올 것입니다. 문제는 지난 며칠간 또는 최근 3주 이내에 발생한 손실 포지션에 대한 대응입니다. 혹자는 저에게 손절매만 잘하는 전문가 아니냐고 묻습니다. 그건 보통의 개인 투자자가 실패하는 주요 원인을 손절매 원칙 실행 여부에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주 …

Read more위기를 탈출하는 법

현금 비중의 중요성

어떤 상황이든 시장에 기회는 항상 존재하죠. 그러나 많은 이들이 기회를 강 건너 불구경하듯 바라만 봅니다. 현금이 없어서. 돈이 있어야 돈을 버는 데 없으니 참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종목이 물려서 현금이 없는 경우. 때로는 신용/미수를 사용하여 없는 경우. 다양합니다. 시장은 늘 기회와 위험이 공존합니다. 돈이 있어야 기회를 붙잡습니다. 돈이 있어야 위험을 피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계좌관리. 종목에 따른 개인의 펀딩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기본은 어떤 시장에서건 항시 일정분 현금 비중을 유지하는 것. 종목의 흐름에 따라 손익과 상관없이 …

Read more현금 비중의 중요성

5일선 이탈. 20일선 붕괴 종목

5일선 이탈. 20일선 붕괴 종목. 데드 크로스라고 하죠? 기본입니다. 어렵게 생각할 것 없지요. 자, 지금 시장은 그간 상승 흐름으로 대다수 종목군이 정배열 상태에서 52주 신저가 대기 상승 폭이 작게는 50% 크게는 500%까지 다양합니다. 시장이야 좋았다 나빠지기도 하고, 또 언제 그랬냐는 듯이 상승 할 테니 문제는 시장이 아닙니다. 시장 변동성에 내 종목이 하락은 함께하지만, 반등은 요원할 수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보아야 할 시장. 내 종목이 5일선을 이탈했다면 매도를 준비합시다. 20일선 그 이전에 10일선도 좋습니다. 반등이 없다면 두 …

Read more5일선 이탈. 20일선 붕괴 종목

도롯가의 죽은 동물을 주워 갈 사람이 누가 있는가?

드라이브가 취미입니다. 어디 먼 곳을 다녀오기보다는 가까운 곳이라도 여유 있게 바람 쐬는 것을 좋아합니다. 전국 팔도를 주말마다 다니는 것은 주식을 하는 사람으로 할 일이 없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들뜨는 마음을.. 때로는 가라앉는 마음을 잊기 위해 다스리기 위해 이곳저곳을 다닙니다. 자연스레 국도로 다니다 보면 도롯가에 놓여 있는 죽은 야생 동물의 사체를 자주 보게 됩니다. 흔히 차에 치여 죽은 비운의 동물들이겠지요. 한번, 두 번 다닌 길의 사체가 잔인하게 짓이겨지고 흩어지며 어느 날 비가 내리고 눈이 내리면서 …

Read more도롯가의 죽은 동물을 주워 갈 사람이 누가 있는가?

자신감이 낮을 수록 남의 불행을 즐긴다.

남의 불행에 속으로 고소해 하는 심리는 어디서 비롯된 것일까 . 네덜란드 라이덴 대학 연구진은 심리학에서 `샤덴프로데'(Schadenfreude)라는 용어로 불리는 이런 감정이 우월한 상대에 대한 질투심을 누그러뜨리고 자기긍정을 강화하는 효과를 갖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미국 심리학회가 발간하는 `이모션’ 최신 호에 발표했다. 연구진은 여자 대학생 40명과 남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자신감을 평가한 뒤 누구 나 부러워할 자리에 취직할 가능성이 높은 이른바 `잘 나가는’ 대학생의 면접 기록 2건을 읽도록 했다. 이어 이 학생의 지도교수가 학생의 연구에서 큰 결함을 발견했다고 밝히는 다른 …

Read more자신감이 낮을 수록 남의 불행을 즐긴다.

오늘은 저점 매수에 집중 해야 할 날.

장중에 바삐 단기 매매에 집중하지 마세요. 사실 데이 트레이딩은 아무나 하는게 아닙니다. 수익 역시 꾸준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특히 오늘은 더욱 그렇습니다. 평상이 보아오던 종목군들의 움직임을 관찰하며 자신의 판단이 옳은지? 그것을 체크하고 옳다면 저점에 물량을 모아가며 시장 흐름을 쫒으시길 바랍니다. 단기적으로 급등락 움직임을 보여주는 종목군들에 대한 관심은 낮추고 가능성을 확인하고 확신을 갖고 임하시길 바랍니다.

맺고 끊기를 잘하면 주식투자도 잘한다.

주식투자에 맞는 성격이 따로 있을까? 필자는 주식투자에 맞는 성격이 따로 있다고 생각한다. 꼭 이런 성격을 가진 사람이 주식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전반적으로 살펴봤을 때, 이 세가지 성격을 지닌 사람은 주식투자와 맞는 성격이라고 생각된다. 그럼 주식투자와 맞는 성격은 어떤걸까? 첫째로 일단 수리에 능한 사람이 좋다. 수리에 능하면 감각적이기 때문에 주식 흐름의 규칙을 수리적으로 판단하고 분석하는 데 유리하다. 둘째로 미련 없이 맺고 끊는 것이 정확한 성격이 좋다. 수익을 내기 위해 이익과 손해가 계속되는 가운데 결국은 월별 기준으로 이익을 …

Read more맺고 끊기를 잘하면 주식투자도 잘한다.

당신의 그릇의 크기는 얼마인가? 그것이 탐욕은 아닌가.

인간의 본성은 탐욕에서 시작되는 걸까요?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 누구나 한푼이라도 돈을 더 벌려고 애를 씁니다. 그것이 1만원이든 100만원이든 1000만원이든. 누구나 수익을 내기 위해 안간힘을 씁니다. 자본주의의 꽃이라고 하던가요. 이 주식시장을… 누구는 재미로 용돈 벌이로 생각하고, 누군가는 생사를 걸고 임합니다. 탐욕. 그것 참 재밌습니다. 나의 탐욕이 누군가에게 아무런 가치 없는 돈일 수도 있으며, 그것이 나에게 큰 부담이자 반드시 이뤄내야 하는 목표와 목적이 되는 것. 즉, 나에겐 탐욕일지라도 다른 누군가에게는 그저 그런 푼돈일 수도 있습니다. 사람의 …

Read more당신의 그릇의 크기는 얼마인가? 그것이 탐욕은 아닌가.

버릴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면.

과감하게 버릴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단기 매매에서 잦은 손절매 또는 이익 실현에 망설이고 순발력이 부족하다 여기면 단기 매매를 버려야 합니다. 스윙 매매에서 비추세 거래에 익숙하며 음봉에서 매수를 두려워하고,  양봉에서 경거망동하며 추격매수를 한다면 역시 버려야 합니다. 중기 이상의 거래에서 비추세 거래에서 계속 물타기를 반복하며 손실로 장기 보유한다면 역시 버려야 합니다. 이것들을 극복하기 위해서 공격 대상을 다양하게 나누고, 보유 종목의 개수가 관리 능력을 벗어난다면 역시 버려야 합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거래를 어떻게 하라는 말인가? 그 …

Read more버릴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면.

주식을 경력이나 수치로 접근 할 수 있을까?

트레이딩은 타고난 측면이 중요한 영역이라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순발력, 판단력, 신속성, 독해력 등. 단기, 중기, 장기 상관없이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사고 할 수 있는 능력은 후천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가? 물론 가능합니다. 저 역시 타고난 측면보다는 후천적으로 노력으로 극복한 심리적 특성들이 더 많은 걸 보니.. 죽으란 법은 없고 가능한 것도 같습니다. 조심스러운 생각이지만 후천적으로 크든 작든 결점을 보완하고 트레이딩에 적합한 성향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지 주식 경력이 오래되었다는 이유로 스스로 완성되었다는 자만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분들을 …

Read more주식을 경력이나 수치로 접근 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