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과 동일합니다.

저가라고 열심히 매수에 임할 필요도 없고. 당일 강한 시세가 연속성을 갖는 시장도 아닙니다. 현금 보유 항시 유지하며, 관망 그리고 데이. 상황에 따라서 신중한 스윙 여부 결정. 시세를 쫓기보단 매수하기 위해 기다리는 자세가 요구되는 시장입니다. 서두르지 마시길. 조급하게 행동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안도하긴 이르다.

반등으로 인해 시장이 저점이다. 아니다. 갑론을박이 시작되었습니다. 어디까지나 예측일뿐 그 어느 의견도 정답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시장의 저점은 외국인이 만들고, 고점은 기관이 만든다고 합니다. 어디까지나 격언일 뿐 정답은 아니겠으나, 최소 외인 수급은 확인해야 합니다. 그 와중에도 가는 놈은 갑니다. 오늘은 가스관 관련 테마가 차트와 상관없이 보기 좋게 급등을 보였습니다. 준비된 거래보다는 장중 수급 움직임에 거래에 나설 수 밖에 없으니 순발력 있는 트레이더의 영역으로 봐야 합니다. 그 외 며칠간의 차트 붕괴로 추세에 순응하는 거래는 시간이 …

Read more안도하긴 이르다.

위기를 탈출하는 법

기회를 찾아야 합니다. 지금 시장은 반등/상승 폭에 따른 현금 비중 확대의 기회입니다. 시장의 연이은 폭락으로 그간 모든 이가 느낀 위기가 현실로 닥쳤습니다. 인제 와서 시장이 오른다 내린다 등의 예측은 그저 바람이고 추측입니다. 오르겠죠. 자본시장에 늘 있었던 일이니 당연히 반등은 올 것입니다. 문제는 지난 며칠간 또는 최근 3주 이내에 발생한 손실 포지션에 대한 대응입니다. 혹자는 저에게 손절매만 잘하는 전문가 아니냐고 묻습니다. 그건 보통의 개인 투자자가 실패하는 주요 원인을 손절매 원칙 실행 여부에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주 …

Read more위기를 탈출하는 법

현금 비중의 중요성

어떤 상황이든 시장에 기회는 항상 존재하죠. 그러나 많은 이들이 기회를 강 건너 불구경하듯 바라만 봅니다. 현금이 없어서. 돈이 있어야 돈을 버는 데 없으니 참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종목이 물려서 현금이 없는 경우. 때로는 신용/미수를 사용하여 없는 경우. 다양합니다. 시장은 늘 기회와 위험이 공존합니다. 돈이 있어야 기회를 붙잡습니다. 돈이 있어야 위험을 피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계좌관리. 종목에 따른 개인의 펀딩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기본은 어떤 시장에서건 항시 일정분 현금 비중을 유지하는 것. 종목의 흐름에 따라 손익과 상관없이 …

Read more현금 비중의 중요성

5일선 이탈. 20일선 붕괴 종목

5일선 이탈. 20일선 붕괴 종목. 데드 크로스라고 하죠? 기본입니다. 어렵게 생각할 것 없지요. 자, 지금 시장은 그간 상승 흐름으로 대다수 종목군이 정배열 상태에서 52주 신저가 대기 상승 폭이 작게는 50% 크게는 500%까지 다양합니다. 시장이야 좋았다 나빠지기도 하고, 또 언제 그랬냐는 듯이 상승 할 테니 문제는 시장이 아닙니다. 시장 변동성에 내 종목이 하락은 함께하지만, 반등은 요원할 수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보아야 할 시장. 내 종목이 5일선을 이탈했다면 매도를 준비합시다. 20일선 그 이전에 10일선도 좋습니다. 반등이 없다면 두 …

Read more5일선 이탈. 20일선 붕괴 종목

도롯가의 죽은 동물을 주워 갈 사람이 누가 있는가?

드라이브가 취미입니다. 어디 먼 곳을 다녀오기보다는 가까운 곳이라도 여유 있게 바람 쐬는 것을 좋아합니다. 전국 팔도를 주말마다 다니는 것은 주식을 하는 사람으로 할 일이 없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들뜨는 마음을.. 때로는 가라앉는 마음을 잊기 위해 다스리기 위해 이곳저곳을 다닙니다. 자연스레 국도로 다니다 보면 도롯가에 놓여 있는 죽은 야생 동물의 사체를 자주 보게 됩니다. 흔히 차에 치여 죽은 비운의 동물들이겠지요. 한번, 두 번 다닌 길의 사체가 잔인하게 짓이겨지고 흩어지며 어느 날 비가 내리고 눈이 내리면서 …

Read more도롯가의 죽은 동물을 주워 갈 사람이 누가 있는가?

자신감이 낮을 수록 남의 불행을 즐긴다.

남의 불행에 속으로 고소해 하는 심리는 어디서 비롯된 것일까 . 네덜란드 라이덴 대학 연구진은 심리학에서 `샤덴프로데'(Schadenfreude)라는 용어로 불리는 이런 감정이 우월한 상대에 대한 질투심을 누그러뜨리고 자기긍정을 강화하는 효과를 갖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미국 심리학회가 발간하는 `이모션’ 최신 호에 발표했다. 연구진은 여자 대학생 40명과 남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자신감을 평가한 뒤 누구 나 부러워할 자리에 취직할 가능성이 높은 이른바 `잘 나가는’ 대학생의 면접 기록 2건을 읽도록 했다. 이어 이 학생의 지도교수가 학생의 연구에서 큰 결함을 발견했다고 밝히는 다른 …

Read more자신감이 낮을 수록 남의 불행을 즐긴다.

오늘은 저점 매수에 집중 해야 할 날.

장중에 바삐 단기 매매에 집중하지 마세요. 사실 데이 트레이딩은 아무나 하는게 아닙니다. 수익 역시 꾸준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특히 오늘은 더욱 그렇습니다. 평상이 보아오던 종목군들의 움직임을 관찰하며 자신의 판단이 옳은지? 그것을 체크하고 옳다면 저점에 물량을 모아가며 시장 흐름을 쫒으시길 바랍니다. 단기적으로 급등락 움직임을 보여주는 종목군들에 대한 관심은 낮추고 가능성을 확인하고 확신을 갖고 임하시길 바랍니다.

맺고 끊기를 잘하면 주식투자도 잘한다.

주식투자에 맞는 성격이 따로 있을까? 필자는 주식투자에 맞는 성격이 따로 있다고 생각한다. 꼭 이런 성격을 가진 사람이 주식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전반적으로 살펴봤을 때, 이 세가지 성격을 지닌 사람은 주식투자와 맞는 성격이라고 생각된다. 그럼 주식투자와 맞는 성격은 어떤걸까? 첫째로 일단 수리에 능한 사람이 좋다. 수리에 능하면 감각적이기 때문에 주식 흐름의 규칙을 수리적으로 판단하고 분석하는 데 유리하다. 둘째로 미련 없이 맺고 끊는 것이 정확한 성격이 좋다. 수익을 내기 위해 이익과 손해가 계속되는 가운데 결국은 월별 기준으로 이익을 …

Read more맺고 끊기를 잘하면 주식투자도 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