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 가격으로 보는 시장 방향성

일기예보가 아무리 빗나간들 대다수의 국민들은 반신반의하면서 비가 온다하면 우산을 챙기고, 눈이 온다하면 웃옷을 겹겹히 껴입습니다. 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느 누가 시장을 정확히 알 수 있겠습니까? 모두가 확률 100%의 예측을 한다하지만… 뭐… 유구무언

여하튼, 앞서 우려스럽게 생각했던 시장 방향성이 개인 투자자들에게 불리한 상황을 전환되고 있습니다. 조금은 억지스럽지만 금주 거래일 단축이 결정적 변수가 된 듯 싶지만 이제와서 어찌 되돌리겠습니까?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팔지말고 버텨라.”

물론 예외는 있습니다. 많은 분들은 어느 종목이든간에 손절선(기준가)를 정하고 매수를 하실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 가격 이탈 여부에 따른 대응은 기계적으로 행하시길 바랍니다. 그외에는 포지션을 되도록 홀딩하셔야 합니다.

이번주 약세 움직임은 지속될 것이며, 거래대금은 더욱더 급감하게 될 것입니다. 이지 현금 비중이 높다면 계좌를 유지하고, 신규매수는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다만, 기보유 종목군들이 기준가격을 이탈하지 않았다면 역시 신규 or 추가 매수 등의 대응은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기 매매가 유효한 시장이 되었습니다. 오전 시초가 매매에 집중이 가능하시다면 추천드리겠으나, 장중 본인이 시간이 남거나 심심하다는 이유로 억지스러운 거래를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자칫 한순간 손절 망설이다 장투하시는 계기가 됩니다.

코스닥 시장보다는 코스피 시장에 주목하여야 합니다. 코스닥의 변동성이 극대화 될지라도 우선적으로 코스피 방향성을 뒤쫒는 형국을 보여주게 될 것입니다. 일종의 군중심리 지표라 볼 수 있다라는 이야기입니다.

현 시점에서 KOSPI 1995pt 이탈 이후 미회복시 시장은 지속 약세 흐름을 띌 것으로 판단됩니다. 단기적인 약세이겠으나, 앞서 말씀드린대로 적극적인 거래 혹은 기회라 여기시고 접근치 마시길 바랍니다.

항시 말씀드리지만, 주식 매매는 남들보다 빨리 매수한다고 좋을 것도 없으며, 좋은 종목을 장기 보유한다고 수익이 크게 발생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것은 편견이고 오해이며 유리한 해석이 빚어낸 잘못된 인식입니다.

추가적인 대응 전략은 시장 상황에 따라 달리 말씀드리겠지만, 금주 시장 상황이 다소 악화 된다 할지라도 늘 시장은 변동성이 있으며 하락 이후 상승이 있음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긍정적으로 시장을 바라보시고, 다가올 멋진 기회에 큰 수익을 내기 위해 칼날을 점검하는 시기로 삼으시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good luck.

RANDOM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