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절 못하면 시장을 떠나는게 낫다.

전형적인 약세장입니다. 방향성을 잃은채 횡보를 거듭하고 있으며, 거래대금 증가 없이 변동성만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중소형주들의 급등락 흐름이 발생하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기보유자들의 손실 회복 또는 단타, 스캘퍼들의 먹거리일뿐 그것을 통해 꾸준한 수익을 이어나가고자 한다면 그것이야 말로 무모한 탐욕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머지 않아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손실 발생 종목을 방치하거나 물타기를 하는 경우가 …

Read more손절 못하면 시장을 떠나는게 낫다.

꾸준함을 갖춰야 살아남을 수 있다.

특별한 모멘텀이 존재칠 않고 있습니다. 당분간은 이와 같은 흐름이 지속되리라 봅니다. 어느날은 오르고 또 어느날은 하락하는 그런 변동성을 지금과 같이 이어가리라 봅니다. 시장 거래대금은 현상태를 유지하거나 그보다 적은 상태로서 지속 될 것입니다. 왜? 당분간 호재로서 작용할만한 모멘텀이 존재칠 않기에 그러합니다. 그렇다면 어찌해야 하는가? 가장 경계시 해야 할 것은 부화뇌동과 조급함입니다. 당장 굶어 죽지 않는다면… 빚쟁이가 …

Read more꾸준함을 갖춰야 살아남을 수 있다.

빈번한 거래와 수익률의 관계

지금 현재의 시장은 그 누가 뭐라 할지라도 약세장입니다. 지금 새벽 2시 5분. 다우지수는 +293pt 이상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약세장이 아닌가?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확정적으로 시장이 잔파동의 성향으로 상승 모멘텀으로 다우지수 상승을 명분 삼겠지만 그것이 추세로 이어지는가? 즉, 연속성의 여부가 단기, 중기, 장기의 시장 성격을 결정 짓게 될 것입니다. 이 이야기로 글을 시작하는 이유는 …

Read more빈번한 거래와 수익률의 관계

필연적 고령화 시대에 대응하는 트레이더

주식 시장을 얼핏 보면 젊은 피가 끓어 넘쳐 보인다. 허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결코 그러하지 않다. 이것이 좋고 나쁨을 나누지는 않는다. 그것은 선입견일뿐. 허나, 젊은 시절. 실패는 금세 일어 설 수 있기에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한때 베스트 셀러였던 책 제목도 “아프니깐 청춘이다.”라고 하지 않던가. 그러나, 이 시장에서 소위 말하는 ‘고령’ 범위 안에 포함되다면….. 잃을 것이 …

Read more필연적 고령화 시대에 대응하는 트레이더

마음을 빼앗기면 행동은 뜻대로 되지 않는다.

약세 횡보장입니다. 중소형주들의 등락 움직임은 빈번하게 발생하지만 소액 대응 외에는 대규모 매수/매도가 이뤄지기에는 거래량, 거래대금이 현저히 적은 상황입니다. 당분간 시장 수급은 크게 개선 되기란 어려워 보입니다. 긍정적 모멘텀으로 인식할만한 사항이 없으며 대기 중인 것 역시 없는 상황입니다. 코스닥 개별주들의 모멘텀에 따른 민감한 변동성을 보여 줄 것입니다. 코스피는 묵묵히 하락이든 상승이든 나름의 추세를 유지할 것입니다. 휘둘리지 …

Read more마음을 빼앗기면 행동은 뜻대로 되지 않는다.

이기고 싶다면 충분한 고민을 버텨줄 몸을 만들어라.

오래전 인기 웹툰이자 드라마로도 큰 인기를 얻은 ‘미생’을 본방 사수를 할 정도로 즐겨 보았습니다. 트레이더로서 직장인들의 삶이 뭐 그리 궁금하겠냐만은 그저 ‘장그래’라는 캐릭터가 성장해 나아가는 과정이 즐거웠고, 사회 부적응자에서 서서히 벗어나는 모습이 극적 재미를 주곤 하였습니다. 그런 웹툰과 드라마를 보며 앞뒤 다 자르고 기억에 남는 것은 제목과 같은 문구 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윤택하고 편한 …

Read more이기고 싶다면 충분한 고민을 버텨줄 몸을 만들어라.

블로그는 일기장이어야 하는가? 다수를 위한 정보를 제공해야 되는가?

블로그에 대단한 의미 부여를 하고 싶지 않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블로그를 운영을 했지만 날로 해먹었고… 글에 대한 압박감을 느끼면서도 무엇을 써야될지보다는 어디에 써야 될지를 고민하는 선택 강박증(?)을 느끼는 한낱 범부니 말입니다. 이 블로그에다가는 뭐…. 어떻게.. 매번 비슷한 주제의 글을 써야 할지… 가끔은 일기장처럼 글을 써야 할지… 판단이 서질 않습니다. 블로그를 2개를 운영할까 싶다가도… (그래서 실제 …

Read more블로그는 일기장이어야 하는가? 다수를 위한 정보를 제공해야 되는가?

주식 시장에서 돈 못 버는 이가 과연 있을까?

돈을 벌기 위해 온 이 시장에서 수익을 못내는 사람이 있을까? 주식 책 한권 집어들고 그대로 따라만 하더라도 누구나 수익을 낸다. 얻어 걸려 내든, 분석을 통해 내든. 수익은 정말 아무나… 모두가 낸다. 모든 분야가 그러하겠지만, 특히나 이 분야는 누구나가 한번쯤은 시장에서 큰 돈을 만져 본 경험들이 있다. (절대 평가를 한다면야 규모의 차이가 있겠으나 개개인에게 큰돈이다.) 이 …

Read more주식 시장에서 돈 못 버는 이가 과연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