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법시다.

새해에는 더욱더 큰 변동성을 내포한 시장 흐름이 지속 될 것입니다. 크게 오르거나, 크게 내리거나. 그러한 상황에 있어서 이전 처럼 막연하게 손실 난 종목을 보유한다든지 저평가 가치주라는 미명하에 물타기를 함으로서 수익을 내려 함은 무모한 도전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달 증시 흐름을 보아도 그러합니다. 뚜렷한 악재는 없습니다. 원유 공급에 대한 불안감은 그에 대한 대체제의 필요성이 대두 …

Read more돈 법시다.

매수 후 상승할때까지 기다리지 말자.

종목에 물리면 그저 오를 때까지 기다리고 또 기다린다. 얼마전 아주 재미난 분을 만나게 되었다. 도움을 청하는 그분의 청을 감히 거절 할 수 없기에 그저 이런 저런 조언을 하였다. 역시 오지랖도 정도껏 해야지 괜한 말로 내가 점차 그 사람의 잘못을 뒤집어 쓰는 괴상한 상황이 만들어지고 있었다. 의존적으로 돌변한 이들은 특정 시점 이후로 발생하는 모든 이벤트에 대해서 …

Read more매수 후 상승할때까지 기다리지 말자.

짤짤이 매매는 돈을 벌어다 줄까?

단타는 장기적으로는 패배 할 확률이 매우 높다. 시장을 싸움의 상대로 보지는 않지만 여하튼 그러하다. 늘 항상 평정심을 유지하며 기계적인 대응을 한다라는 것. 이따금 발생하는 희망적 예측마저도 배제하여야 함은 꾸준함을 유지하기 매우 어렵게 만든다. 짤짤이 매매가 나쁘다라는 것이 아니다. 그저 장기적 생존 문제를 고민한다면 결코 긍정적 결론을 내리기 어렵기에 그러하다. 물론, 나를 기준으로 한 생각이다.

크게 벌고, 크게 잃는데 언제 부자 되는가?

손실은 필연이다. 초짜는 모든 전쟁에서 승자가 되려 한다. 노려한 타짜는 모든 전쟁에서 승자가 될 수 없음을 안다. 패배 조차도 즐길 수 있는 그릇. 나는 선민사상도 없고 그저 이기적으로 나만 잘 살면 된다 생각하려고 한다. 허나, 천성이랄까? 가끔은 나를 중심으로 한 주변인들이 하고자 하는 일들이 잘 풀렸으면 좋겠다 생각한다. 물론 그렇다한들 나에게 콩고물 하나 떨어지진 않는다. …

Read more크게 벌고, 크게 잃는데 언제 부자 되는가?

꿈은 어느날 갑자기 이루어지지 않는다.

한때 나에게도 꿈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괜스레 부끄럽습니다. 그 당시의 나는 현실을 몰랐던것 같아.. 그런 지난 과거가 치부가 되어 들춰지는것만 같아서 더욱더 그러한가 봅니다. 요즘은 “노오오오오오력”이라는 말이 유행인가 봅니다. 하지만, 유행의 이유는 그리 해보았자 답이 없다는 것을 우회적으로 비판 혹은 비아냥하는 표현이겠지요. 그래도 달리 방법은 없습니다. 그저… 우직하게 밀고 나아가는 수 밖에.. 그것이 경제적 혹은 이상적 …

Read more꿈은 어느날 갑자기 이루어지지 않는다.

금주 1875pt 기준 가격은 유효합니다.

증시에도 한파가 불어 닥치고 있습니다. 이미 적잖은 시간 동안 진행되었기에 이쯤이면 끝날때가 되지 않았을까? 싶지만 시장은 그리 호락 호락 양호한 흐름을 보여주질 못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슈가 있습니다. 중국, 미국, 일본의 국가적인 문제. 금리, 유가, 환율, 증시, 부동산 등의 금융 리스크. 여기에 정치적인 문제까지 등등 복합적인 변수들간의 관계가 쉽사리 상생으로 이어지질 못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이러한 문제들은 …

Read more금주 1875pt 기준 가격은 유효합니다.

KOSPI 1875pt 지지 안정권 진입.

다행입니다. 월요일장 치고는 전체적으로 우려했던것만큼 어려운 상황에 놓이지는 않았습니다. 허나, 이러한 흐름을 보인다 할지라도 시장이란것은 언제 어떻게 변모할지 예측이 어렵기에 큰 안도감을 내쉬기에는 시기 상조입니다. 그래도 지금 현재의 시장이 양호하다라는 것에 만족하고 조금은 편한 마음으로 보유 종목을 점검 해 볼 수 있는 날이지 않나 싶습니다. KOSPI 1875pt를 기준으로 보고 있습니다. 해당가격 이탈시에는 추가적인 하락에 대한 …

Read moreKOSPI 1875pt 지지 안정권 진입.

비추세 시장에 대한 솔직한 소고

오늘은 모처럼 극장을 찾았습니다. 과거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주제로한 소설을 원작으로한 영화가 개봉하였기에 부랴부랴 평일 스케쥴과는 달리 움직여 보았습니다. 영화의 시작 첫 버리에서 밝힌것과 같이 ‘True Story’에 기반하였기에 다큐와 논픽션이 적절히 조화롭게 나아가는 분위기입니다. 중간 중간 카메라맨과의 인터뷰도 눈에 근래 영화 중에서는 참신한 편집 기법이기도 하였습니다. 그럭저럭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아마도 금융 시장에 대한 이해 혹은 …

Read more비추세 시장에 대한 솔직한 소고

KOSPI 1876pt 기준 이하. 점진적 하락폭 확대.

미증시의 선방(?)이 시장에 특효약이 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및 유럽 증시 전반적으로 호조새를 띄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시장은 비추세 영역에서 벗어나기에는 역부족으로 보여집니다. 약세장의 전형적인 흐름입니다. 전약후강. 점진적 저점 이탈. 종가 이탈. 실상 이러한 시장의 가장 현명한 대응전략은 단기 매매입니다. 단기 매매라고해서 장중에서 불필요한 거래 횟수를 늘리며 치고 빠지는 전략만을 뜻하지는 않습니다. 스윙이든 분단타든 모멘텀이 소멸되면 …

Read moreKOSPI 1876pt 기준 이하. 점진적 하락폭 확대.

KOSPI 1880pt 기준 이하는 하락장 or 약세장

역시나 시장은 약세장입니다. 앞서 1878pt 회복 여부을 기준 삼았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전일 1878.45pt로 마감을 지어 금일 시장에 대해서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습니다만 역시장 비추세 시장임을 증명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금일장은 1880pt를 기준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상 가격은 그럭 저럭 안정권이라 판단을 할 것입니다. 이하 가격은 약세장 혹은 하락장으로 판단합니다. 약세장이라하면 힘없이 횡보하거나 하락하는 시장을 뜻한다면, 하락장은 큰폭의 gap 하락을 …

Read moreKOSPI 1880pt 기준 이하는 하락장 or 약세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