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 가격으로 보는 시장 방향성

코스닥 시장은 연일 하락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643pt 회복 여부가 중요하였습니다. 이제는 되돌리기에 하락폭이 극심한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원인은 현재로서 알 수 없습니다. 금리, 중국, 미국, 일본 기타 다양한 곳에서 명분을 찾고자 하지만 명확한 변수는 없습니다. 현 국내 정세. 정치에서 그 원인을 구태여 찾고 싶지 않습니다… 현재로서는 단기적으로 KOSDAQ 625pt 회복이 중요합니다. 623pt 이탈시에는 단기 회복 미실현시 하락장으로 바라보시는게 이롭습니다. 오르면 언젠가는 내리고 그리고 곧 회복하는게 시장입니다. 하지만, 그러한 믿음으로 주식이라는 위험 자산을 시장의 큰 파동에 …

Read more기준 가격으로 보는 시장 방향성

금일 KOSDAQ 645pt 미회복시 하락장 유지.

금일 KOSDAQ 시장 기준 645pt를 미회복한다면 하락장은 지속되며, 하락폭은 더욱 깊어질 것입니다. KOSPI 시장은 다소 눈치를 보고 있으며, 이레적으로 KOSDAQ 시장과 투심에 동조하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늘 그러하듯 이러한 때에 시장 참여자가 할 수 있는 일은 제한적입니다. 거래를 쉰다. 기보유 종목을 정리한다. 손절매를 단행한다. 현금 쥐고 저점 매수 대기를 한다. 관심 종목 재설정을 한다. 소액 단타 거래를 한다. 운용 자금의 일정분을 코스닥 개별주 매수에 할애한다. 장중 회복을 하여준다면, 쌍기 들고 달려들지 말고 최종 반등과 추세 …

Read more금일 KOSDAQ 645pt 미회복시 하락장 유지.

KOSDAQ 643pt 미회복시 하락장

연이은 시장 하락. 특히, KOSDAQ 시장은 유독 하락폭을 키우고 있습니다. 정말 이래도 되나? 싶을 만큼의 시장 상황입니다. 이쯤되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포트폴리오를 갖춘 이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들에게 무작정 버텨라라고 말할 수는 없겠습니다. 종목마다 성격이 다르니 적절히 가져갈지 정리할지 여부를 단호히 결정하고 실행해야 할 것입니다. 현 시점 기준으로 KOSDAQ 643pt 미회복시에는 무조건 하락장입니다. 회복한다 할지라도 반등폭을 이전 고점까지 회복치 못하면 역시 약세장입니다. 가장 적절한 대응 전략은 관망과 관찰일뿐입니다. good luck.

좋은 패가 아니라면 계속 쉬어라.

얼핏보면 시장이 꽤나 좋아 보일 수 있습니다. 조금 관심을 갖고 들여다보면 기회가 흘러 넘치는 듯 싶습니다. 실전에 임하면 그간의 생각이 잘못되었음을 느끼는 이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비추세 시장의 전형적인 모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다른 고민할것 없이 보수적 관점을 유지해야 합니다. 매우 지루한 시장입니다. 저 역시 잘 알고 있습니다. 이와 상반되게 매우 흥분되거나 별다른 변화를 감지하지 못했다면 꾸준한 수익을 내고 있는 고수이거나 원칙없는 실패한 트레이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때로 여유있게 관조할 수 있는 것 역시 실력입니다. 혹 …

Read more좋은 패가 아니라면 계속 쉬어라.

쉬는 것도 무기다.

게임을 쉬는 것을 통해 상대방에게 일격을 가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패가 안좋을 때는 베팅을 하지 않고 게임을 쉬는 것이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이다. 어떤 의미에서 다행스러운 것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강력한 무기 중의 하나가 패를 접는 것이고 상대방은 우리가 패를 접기를 원한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전략은 효과가 뛰어나다. 이것이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는 보이지 않는 방법중의 하나이다. 이것은 한 치의 오차도 없다. 패가 안좋을 때 패를 접는다면 여러분은 게임에서 이기게 되는 …

Read more쉬는 것도 무기다.

기준 가격으로 보는 시장 방향성

KOSPI 2050pt를 기준으로 어느 날은 상승 또 어느 날은 하락을 반복하며 비추세 시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 와중에 대외부적인 특이 변수는 없으나 삼성 갤럭시 노트7 발화(폭발)과 관련된 이슈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는 신고가를 다시 한번 갱신하려는지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덕분에 시장은 결과적으로 다시금 반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외국인의 시장 참여 수급이 좀처럼 늘지 않고 있습니다. 기관은 배알 없이 휘둘리는 수급 상황을 이어 가고 있습니다. 개인은 과거와는 달리 상당히 과감한 포지션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예로 시장 하락시 과감히 …

Read more기준 가격으로 보는 시장 방향성

꾸준함을 잃지 않겠습니다.

무기력한 시장이 계속 되고 있습니다. 그런 시장을 마주하며 저 역시 고민이 깊어집니다. 항상 새로운 길을 제시해야 한다라는 압박감은 스스로를 지치게 만들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유일하게 소통하는 채널이 블로그 마저도 방치하였습니다. 마음먹은대로 행하지 못한것이 스트레스였습니다. 잘해야 된다라는 부담감과 꾸준해야 한다라는 성실함은 시작 이전에 스스로를 지치게 만들었습니다. 그렇다고해서 아무렇지 않게 스스로를 방치 할 수는 없지않겠습니까? 사실 달리 생각해보면 자신만을 위해 이기적으로 행할 수도 있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누구를 위한다는 것은 바보 취급 당해도 쌉니다. 선민사상이 투철하여 실패하는 이들 혹은 혼란스럽게 …

Read more꾸준함을 잃지 않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