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의 본질을 되새기자.

“추세, 진입, 청산” 어찌보면 이 3가지의 키워드를 수년간 강조해왔다. 테크니컬한 방법론에 유치한 이름을 갖다 붙이는 것을 혐오하며, 앞으로 시장이 반드시 오를 것이다, 내릴 것이다라고 확언하는 예측을 경멸하였다. 크든 작든 진입이 잘못되었으면, 그 즉시 실패한 매매라 인정하고 포지션을 청산하여야 함을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강조하였다. 재료, 테마, 정책을 믿으려 하기 보다는 시세를 믿고 따르는 추세추종전략이 결과적으로 개인 시장 참여자가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전략이자 전술이며, 기법이라고 그토록 오랫동안 강조했다. 난 그리 머리가 좋지 않기에 어찌보면 상당히 고지식하고 …

Read more시장의 본질을 되새기자.

[책장 정리] 35세 아파트 200채 사들인 젊은 부자의 투자 이야기

보통이 재테크 서적이 그러하듯 자극적인 제목을 갖고 있는 책입니다. 사실 제가 부동산, 경매 쪽에 대해서는 전문 분야가 아니다보니 요즘들어 닥치는대로 이런 저런 책들을 사봅니다. 이 책을 보면서 느끼는 것은 초짜 혹은 호구로 일컬어지는 이들이 정말 혹~ 하겠구나 싶은 생각이었습니다. 자극적인 제목 못지 않게, 대한민국 소시민들이 좋아하는 “단 시간내에 큰 돈을 벌 수 있다.”를 주장하는 내용이 태반을 이루니 말입니다. 뭐.. 여하튼 그런 영웅담 같은 이야기는 재미 있습니다. 그리고 저 역시도 관심을 갖는 분야이기에 여러가지 좋은 정보를 …

Read more[책장 정리] 35세 아파트 200채 사들인 젊은 부자의 투자 이야기

[책장 정리] 남자는 힘이다. – 운동은 해야겠고 뭘 해야 할지 모르겠다?

누군가 나에게 “취미가 뭐에요?”라고 묻는다면 이제는 당연하다는 듯이 “운동입니다.”라고 답을 합니다. 물론, 이렇게 운동에 재미를 붙이기까지 꾀나 오랜 시간이 필요 했습니다. 아마도 2년 정도는 그저 헬스장에 등록하고 불성실하게 왔다 갔다… 그저 막노동 수준에 준하는 힘소모(?) 운동만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본격적으로 재미를 붙인건 이제 1년 정도 된듯 싶습니다. 그래서 당연하게도 몸이 그리 뭐… 좋지는 않습니다. 물론 나름의 개선(?)된 점들은 있습니다. 비염 극복 가능성 – 지금도 종종 코가 막힌다든지 콧물이 흐르지만, 이전처럼 심하지 않습니다. 충분히 호흡이 가능하며 …

Read more[책장 정리] 남자는 힘이다. – 운동은 해야겠고 뭘 해야 할지 모르겠다?

[책장 정리] 강사력

이 책을 구매했었는지도 몰랐습니다. 여하튼, 책장에 꼽혀 있더군요. 읽었습니다. 대충 훑어 보기 시작합니다. 덮습니다. 반품 신청을 하였습니다. 뭐.. 그런거죠. 관련링크: http://www.yes24.com/24/goods/22417396?scode=032&OzSrank=1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 8년이 넘었지만 아직도 비인기인 이유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한 지가 아마도 8년 이상 되었을 것입니다. 기억도 안 나는 버전 초기부터 사용을 했으니, 아마 그때 태터툴즈였었나요? 뭐 그러한 설치형 블로그들이 우리나라에 유행하던 시절이었으니 시기적으로 좀더 오래되었을 수도 있겠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저 역시도 욕심이 있습니다. 더욱 많은 이들에게 노출되고 읽히고 참여를 끌어내는 그런 인기 블로그가 되고 싶었습니다. 지금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것을 굳이 숨길 필요는 없겠지요? 하지만 불가능합니다. 아마도 특별한 계기가 발생하지 않는 한 불가능할 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즉, 포기 상태죠. 물론, 양질의 포스트와 …

Read more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 8년이 넘었지만 아직도 비인기인 이유

Netflix(넷플릭스)로 하는 영어 공부

뒤늦게 영어 공부 삼매경 중입니다. 너무 늦지 않았나? 생각이 들 때도 있지만, 그저 묵묵히 참고 하다 보면 조금씩 나아지겠지라는 막연한 기대감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시중에 혹은 웹상에 알려진 수 많은 문법책 중 고르고 골라서 구매한게 다섯권이 넘어가고 그 외에 작문, 회화, 패턴, 어휘, 킨들까지 정말 별거 다 산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이것 저것 도움 될만한 것들은 하나 둘씩 수집 하듯 쌓아 놓고 있습니다. 습관적으로 어떤 동기부여를 받을때 이렇게 저질러 놓는 것을 좋아하기도 하며, 실전 노력이 하기 …

Read moreNetflix(넷플릭스)로 하는 영어 공부

단 시간내에 큰 돈을 버는 방법

오랜 시간 동안 돈을 벌기 위해 나름의 치열한 노오오오오오력을 해왔다. 이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소위 말하는 부자가 되었든 빈곤한자가 되었든 누구나 마찬가지 일 것이다. 이미 충분하지만 바닷물을 들이키는 것과 같은 갈증을 느끼거나, 갈증은 커녕 목도 못 축이는 가난한 이들까지 돈을 벌기 위해 안간힘을 쓴다. 그런 모든 이들에게 달콤한 말 한마디를 꼽아 본다라면 아마도 글의 제목과 같은게 아닐까 싶다. “단 시간내에 큰 돈을 벌 수 있다.” 과연 그러한가? 우리가 실제 그리 할 수 있는 일이 이 대한민국 …

Read more단 시간내에 큰 돈을 버는 방법

직장인(비전업)은 주식을 어떻게 해야 할까?

약세장입니다. 향후 시장이 상승을 할 것이다. 말 것이다 여부는 중요치 않습니다. 주식은 불확실한 미래를 사고 파는 선물 시장 거래와는 다릅니다. 현재 시점에서의 내배가치와 본질가치 그리고 현재 주가를 평가하여 나름의 원칙과 전략에 부합하는 거래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즉, 현재 손실 포지션이 향후 수익이 될 거라는 기대감으로 주식을 보유 할 필요도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수익이 더욱더 크게 발생할 것이란 무한 신뢰보다는 적절한 시점에서 차익 실현과 재매수 전략을 고수하여야 합니다. 허나, 직장인분들은 이 부분이 어렵습니다. 장중 실시간으로 상황에 …

Read more직장인(비전업)은 주식을 어떻게 해야 할까?

두 명만 모여도 꼭 나오는 경제 질문 : 선대인연구소가 대한민국 오천만에게 답하다.

신랄하게 깐다. 우리의 자본주의 시스템을… 경제를… 두 명만 모이면 과연 이책에 나오는 지문들을 주제로 대화를 나눌까 싶지만? 실제 그러한 경우는 드물다. 내 주면인들만 그러한것인지 보통은 빈정대거나 칭찬하기에 바쁜 사람들이 대다수인지라… 여하튼, 나는 선대인이란 사람에 대해서 아는 바가 없다. 그저 그가 이따금 부동산에 대한 비관적 전망을 시도 때도 없이 내놓거나 자주 의견을 밝힌다라는 것 정도가 내가 아는 전부이다. 나는 그의 비관적 생각에 동의하는 바가 많다. 아마도 요즘 유행하는 말처럼.. 흙수저라서 그러한가? 긍정보다는 부정과 비관이 어쩌면 나에게 …

Read more두 명만 모여도 꼭 나오는 경제 질문 : 선대인연구소가 대한민국 오천만에게 답하다.

서른셋 싱글 내집마련

본론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책을 구매하는데 배송비를 아끼기 위해서 그저 관련 서적으로 표시된 이 책을 바스켓에 담고 결제를 하였습니다. 두둥! 음.. 이책은 뭐랄까… 저자가 어떠한 생각을 갖고 책을 썼는지 문득 궁금해지는 내용이었습니다. 내집 마련까지의 과정을 담았다고는 하지만, 자서전 혹은 일기장(?) 수준의 이야기와 기본 상식 수준 혹은 쉽게 웹서핑을 통해 알 수 있는 몇몇 부동산 관련 용어에 대한 Highlight 정도가 그나마 건더기라면 맞을까. 그 외에는 앞서 말한대로 일기장인줄 알았습니다. 저는 그렇습니다. 아무리 비싼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그만큼의 값어치를 한다면 …

Read more서른셋 싱글 내집마련

디플레이션 발생시 투자 전략

디플레이션 전환기에 채권은 훌륭한 투자 대상이다. 물가 하락이 현실로 닥치면 채권 금리는 0%를 향해 계속 돌진한다. 이는 채권값이 계속 올라간다는 의미고 채권에서 시세차익을 챙길 수 있다는 뜻이다. 주식은 일시적 침체 후 꾸준히 상승한다. 디플레이션 초기에 경기침체가 심해질것이란 걱정 때문에 주가가 떨어지지만, 이후로는 상승 흐름을 타게 된다. 주식도 채권만큼이나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창출하기 때문이다. 배당을 많이 주는 가치주식들이 각광을 받게 된다. 특히 가스, 전기, 수도, 통신 등 국가 인프라성 유틸리티 주식은 흥미로운 대상이다. 필수 소비재이기 때문에 …

Read more디플레이션 발생시 투자 전략

목표를 유지하기 위한 사소한 방법들.

아마도 나와 같은 보통의 인간이라면 살면서 셀 수 없을 만큼 목표를 설정하고 이내 잊거나  포기하는 경우가 다반사였을 것이다. 어쩌면 인생에서 가장 힘든 것은 ’성실히’ 사는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향해 부단히 노력하고 살아간다는건 매우 힘들다. 힘든 정도가 어느 정도일까? 그건 아마도, 과정 보다는 잊고 지내다 문득 자신이 작심삼일은 커녕 하루도 못가 당차게 설정했던 그것을 잊었을때를 자각하는 순간이 아닐까 싶다. 물론 처음에는 그러려니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횟수가 가중 될 수록 마음은 …

Read more목표를 유지하기 위한 사소한 방법들.

내가 글을 쓰는 이유

가끔 나는 작가를 꿈꾼다. 글을 쓰고 다른 이들이 읽고 감명 받고 나를 기억해주는 그런 상황을 상상하면 이내 기분이 좋아진다. 허나, 아직 한번도 경험해보진 못하였다. 그래서일까? 오기가 생긴다. 그래서 글을 더욱더 잘 쓰고 싶다. 이 블로그는 어쩌면 경제(금융) 블로그로서 성향이 짙다. 그렇다고 다른 멋진 블로거분들처럼 전문적인 분야를 파고들지는 않는다. 개인적인 성향이 트레이딩에 맞춰져 있기에 거시적인 관점에서 시장을 관조하는 관점에서의 글을 보통은 없는 편이다. 전문가 활동을 겸하면서 그에 따른 성격의 글도 때때로 써야 하기에 글의 수준의 높은지 …

Read more내가 글을 쓰는 이유

실전 단기 매매시 중요 사항. – 종목 선정, 관찰, 등

과거 시장에 적용되었던 중요 사항 중. 현재 시장에 맞춰 몇가지 문장을 바꾸어 포스팅 합니다. 도움 되시는 분들이 계시길 바랍니다. ^^ 대략 20여개의 종목을 관심 종목군으로 편입하되, 거래대금 상위 5위권내 종목을 주로 거래한다. 현재 시장에서 관심 혹은 주목 받는 종목만을 거래 대상으로 선정하며, 대형주 종목군은 대략 1~2개이며 나머지는 중소형주로 가져간다. 거래대금은 최소 5일 평균 200억 이상 터지는 종목들을 주로 거래한다. 거래대금이 붙어 세력들의 관심권 안에 들어왔다고 판단한 이후에 매매를 시작한다. 무조건 잡을 물량 넘치고, 단타 공간이 …

Read more실전 단기 매매시 중요 사항. – 종목 선정, 관찰, 등

오늘의 간단 뉴스 모음

장중 주요 뉴스, 공시 특징주(11/23) – http://goo.gl/t0BhTz 에이치엘비 “아파티닙, 중국서 아바스틴 넘는다” 기대감에 급등 – http://goo.gl/zEB2P1 콤택시스템, 제4이통 사업자 출사 소식에 급등 – http://goo.gl/zEB2P1 LG생활건강, 100만원 돌파 ‘황제주’ 등극 – http://goo.gl/IOFod3 재영솔루텍, 나흘째 ‘급등’ – http://goo.gl/ovWbaI 신진에스엠, 증권사 호평에도 이틀째 약세 – http://goo.gl/ovWbaI 우리들휴브레인 119억 유증소식에 급락 – http://goo.gl/ovWbaI 신풍제약, 신양 허가 승인에 상승세 – http://goo.gl/sdKQgV 한국항공우주, 인도네시아 KF-X 가계약 – http://goo.gl/ctqVw4 중국 JAC 전기차에 원형배터리 공급 ‘삼성SDI’ – http://goo.gl/X1N6vV STX그룹주, STX조선해양 재실사 결과 발표 …

Read more오늘의 간단 뉴스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