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 가격으로 보는 시장 방향성 – 1

비추세 시장의 전형적인 특징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시장 전체 거래대금은 급감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종목별 거래량은 현저히 낮아지고 있습니다. 전형적인 비추세 시장입니다. KOSPI 지수는 내외부적인 호재 유무를 떠나 거시 경제의 비관론이 득세하고 있는 상황에서 큰폭의 반등 혹은 장기 상승 추세로의 전환은 근시일내에는 어렵습니다. 이는 불안 요소로서 변수의 이동이 국가별로 발생하고 있으며 동시다발적인 문제 제기 시점 역시 …

Read more…

요즘 생각하는 것들…

나 잘하고 있는 것일까? 라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나이를 한해 두해 먹어가도 변하지 않는 것은 고민과 걱정. 이따금 나 아닌 다른 이들은 이렇다할 고민 없이 삶을 매우 밝고 긍정적으로 사는 것처럼 보입니다. 나만 이러한 감정에 놓여서 삶을 버티고 지탱하는 것인가? 외로운가 봅니다. 아니면 나이를 먹어간다는 증거일런지도 모르겠습니다. 여하튼 감정적으로는 조금은 불안한 감을 떨쳐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

Read more…

수익은 꾸준해야만 한다.

수익은 꾸준해야만 합니다. 한정된 자금으로 목적 자산을 형성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합니다. 작은 수익일지라도 챙기고 소위 개미들의 부지런함과 마찬가자리 꾸준히 부단히 노력하며 수익을 추구해야만 합니다. 그래야 입에 풀칠하고 그것보다 조금더 윤택한 삶을 살거나 꿈에도 그리던 부자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결코 한방, 대박은 없습니다. 대한민국에서 단 시간내에 큰 돈을 벌 수 있는 일은 범법 행위를 제외하고서는 절대 …

Read more…

원금회복, 손실복구, 물타기, 급반등, 몰빵

돈을 벌기 위해 이 시장에 참여하는 이들이 어느 순간 원금회복이 목표가 된다. 이유야 돈을 잃었으니 복구를 하고자 하는 것이지만 씁쓸하지 않을 수 없다. 장이 이따금 반등을 하게 되면 혹 원금회복은 하지 않을까? 기대감을 갖게 되고 실제 그러한 경우에 맞딱드리게 되면 “역시 주식은 고통을 인내해야되!”라는 인지부조화를 보이는 경우도 있다. 급등주, 중소형주, 재료주, 테마주 등으로 바닥이라 생각하고 …

Read more…

주식 시장을 정확히 알고 참여하는가?

지수의 변화는 오늘도 어김없이 개인들을 유혹한다. 지난 1년 동안의 주가 변화의 놀라움과 지수의 변동성은 매월 개인들에게 매매전략을 지속 수정하게 만들었다. 그렇다면 개인들은 수익을 얼마나 벌어들였을까? 그에 대한 정답은 아직도 수 많은 개미들이 주식에 대한 환상만을 가지고 있지, 정작 이렇게 지수가 널뛰고 주가가 올라도 개인들의 수익률이 높아졌다는 이야기는 안들린다. 왜? 실상 수 많은 개민들은 급등주의 환상과 …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