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9 – After Market

시장 약세 흐름을 거스를 강한 주도주가 소멸된 상황입니다. 대내외적 돌발 악재 변수가 적잖은 영향을 끼쳤다라고 밖에는 해석 할 수 없는 구간입니다. 뚜렷한 원인을 찾고자하면 되려 생각만 복잡해지는 상황입니다.

코스닥은 사실상 패닉셀(Panic Sell)이라고 봐도 될 정도의 상식 밖의 매도세로 적잖은 종목군들이 급락, 투매, 폭락의 상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되려, 코스피 시장은 대형주 위주의 지수 방어 수급으로 인해 지표상 가까스로 2500pt를 지켜주는 모습을 이어갔습니다.

사실 반도체 섹터에 대한 되돌림 파동 또는 마지막 피크를 찍는 상황이 발생해야 한다 여기지만, 공교롭게도 가장 약한 모습을 보이며 실망감을 주기도 하였습니다. (2주일 가량 뉴스는 그렇게 쏟아내고…. 결국 제주반도체로 흥하고…. 주저 앉는 모습..)

개별주는 테라 퀀텀에서의 초전도체 관련 이슈로 흑연 관련주들이 강세 흐름을 보였습니다.

  1. 상보: 그래핀소재 과거 국책사업 이력
  2. 크리스탈신소재: 그래핀 관련 사업 특성상 흑연과의 관련성.
  3. 서남: 고온, 초전도 선재 제조 및 판매 사업 영위

그 외에는 자잘하게 반응을 보여준 상황입니다. LPCAMM 차세대 DRAM 이슈가 있었으나, 큰 반응은 없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현재 DDR5도 해매고 있는 상황인지라…. 현실적으로 먼 훗날의 이야기가 될 테지만…. 여하튼… 기존에 없던 새로운 재료임에도 시장은 그닥 반응을 하지 않았습니다.

갤럭시 S24 이슈가 생각보다 강합니다. 앞으로 출시한 Apple의 비전 프로 역시 한껏 기대감을 모으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뉴프렉스가 강세 흐름을 이어가며 시간외도 양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고가권 상승세이기에 거래량만 터져준다면 치고 빠지는 전략으로 거래해 볼 수 있는 종목이겠지요. 갤럭시 이슈는 다소 과장된 면이 없잖아 있다고 여깁니다. On Device Chip은 물론 대단한건 사실인데…. 특이점을 갖을 만한 변화도 아니고.. 실상 S/W 업데이트 또는 현존하는 몇몇 앱으로도 비슷하거나 같은 기능을 구현 및 사용할 수 있기에 저는 과하다 여기네요.

미국과 영국 그리고 중동과의 갈등이 한층 깊어질 듯 합니다. 물론, 미국은 최후까지 신중하고 중동.. 특히 이란을 중심으로 한 여러 세력들은 온갖 설레발을 치고 있습니다. 일단 바이든 대통령의 보복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비췄기에 최단 시간 내에 무언가 일이 생기긴 할 듯 합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 역시 이부분을 약점을 쥐고 흔들 수 있으니 보다 빠른 판단을 요구한다고 봅니다. 결국 시장 약세의 원인이 무엇이든 풋 종목으로서 방산, 유가, 천연가스, 등은 언제든지 수급이 들락 거릴 수 있는 개별주의 모습을 갖게 될 것입니다. 다만, 추세의 연속성은 상황의 심각성에 달려있겠지요.

개인적으로 국내 대기업들이 ‘샘 올트먼’과의 협업에 있어서 새로운 길을 찾기를 바랍니다. 그것이 시장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고요. 하지만 기껏 MOU(양해각서) 수준의 협력이라면 시장은 반응하지 않으리라 봅니다.

NVIDIA가 과독점한 프로세서 시장에서 대안은 현실적으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후보로는 인텔, AMD 그리고…. 음.. 자잘한 팹리스 기업(?)들 정도? 삼성전자가 이 부분에 있어서 실제 기술 이전 및 커스터마이징… 양산까지 가게 된다면 참 좋으련만….엑시노스 말고… 아주 먼 옛날… 알파칩…그때… 그 느낌으로…

사실 이건 어디까지나 망상이고…. 나름 굵직한 재료가 짠~ 하고 나타나길 바라는 그저 희망.

현재 새벽 시각. 미 증시는 방향을 잃고 오락가락 하고 있습니다. S&P 지수는 다시 한번 사상 최고치를 찍어 줄런지… 그렇다 한들 우리 증시의 디커플링은 쉽게 해결되지 않겠지요.

여하튼… 이런 저런 잡다한 생각을 두서없이 적어보긴 했는데.. 늘 이런 저런 시장을 겪으면서 변하지 않는건… 어려운 시장은 늘 새롭고 짜증나고… 지나고 보면 별거 아니었다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쫄지 마세요. 이런 시장 늘 있어 왔습니다. 좀 내어주고 다시 되찾아 오면 될 뿐.

쫄지 마세요!

https://bit.ly/3SIYmn1
RANDOM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