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6.5] 실수를 반복하지 마라.

시장에서 트레이딩을 업으로 삼는 사람 혹은 삼고자 하는 사람 모두가 반드시 지켜야만 하는 것 중에 하나가 ‘실수를 반복하지 말자.’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트레이딩을 하면서 겪게 되는 수 많은 일들이 대부분이 인간 본성과 역행되는 즉 트레이더가 원치 않은 일들이 대부분이기에 더욱더 중요한 말이지 않나 싶습니다.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고 또 완벽한 인간은 없기에 더더욱 그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작은 차이가 시장의 개미(개미라 쓰고 호구라 읽는다. 큭)의 생존을 결정 지을 수 있겠지요. 그렇습니다. 잘못된것도 알고 있고… 이게 아닌데 라는 자기 반성과 연민도 하면서 결코 버리지 못하는 습관. 한두번이야 실수라 치부할 수 있겠지만 반복된다면 습관이 되겠지요. 그 습관이 좋지 못한것임을 아는 이상 고쳐야 할 터인데 그것이 그리 쉬운 일만도 아니고… 고치려 마음 먹은 순간 혹은 온힘을 다해 노력하려는 때에는 이미 원치않은 계좌 상황에 털썩 주저 앉아 좌절 할 뿐 더 이상 의욕도 생기진 않겠지요.

진입, 청산, 추세 혹은 손절. 이것들에 대한 세부적인 마인드셋을 잡고 시장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혹여 발생되는 실수에 대해서는 스스로 엄격하게 통제할 수 있는 트레이더.

아.. 지나치게 이상적일 수도 있네요. 글은 쓰지만… 저 또한 갈길이 아주~~~ 아주~~~ 먼 트레이더이기에 그저.. 한숨만…. OTL

아무튼… 시장에서 생존과 번영을 꿈꾸는 모든 분들이 자신의 잘못된 점을 1회 이상 반복하지 않는 자신 스스로만은 엄격히 통제할 수 있는 능력있는 트레이더가 되시길… 괜히 말도 안되는 시장 통제에 대한 희망을 꿈꾸지 않는 현명한 트레이더가 되시기를 빌며 글 마칩니다. 아….

ps. 주말이 휘릭~ 지나가버렸네요… 아쉽네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