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 가격으로 보는 시장 방향성 – 1

비추세 시장의 전형적인 특징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시장 전체 거래대금은 급감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종목별 거래량은 현저히 낮아지고 있습니다. 전형적인 비추세 시장입니다.

KOSPI 지수는 내외부적인 호재 유무를 떠나 거시 경제의 비관론이 득세하고 있는 상황에서 큰폭의 반등 혹은 장기 상승 추세로의 전환은 근시일내에는 어렵습니다. 이는 불안 요소로서 변수의 이동이 국가별로 발생하고 있으며 동시다발적인 문제 제기 시점 역시 내포 하고 있기에 전체 시장의 상승을 기대하기보다는 종목에 집중하는 것이 수월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당분간은 KOSPI 1920pt 기준으로 시장의 퀄리티를 판별합니다.

가격 유지를 보여준다라면 지지가격으로서 시장 가격 유지를 보여줄 수 있음을 뜻 할 것이며, 지지반등시에는 반등이되 폭은 짧을 것으로 봅니다. 이탈시에는 현금 비중 확대 또는 잦은거래 및 기보유 종목에 대한 위험 관리가 병행 되어야 할 것입니다.,

대형주가 시장을 떠받쳐주는 시기는 지났습니다. 당분간 소폭 하락을 통해 수급의 균형을 맞춘 이후 하락이든 상승이든 방향성을 보여 줄 것입니다. 그때 다시 한번 시장은 요동칠 것입니다.

한가지만 기억하시기를 바랍니다. 당분간 시장은 KOSPI 1920pt을 기준으로 판별하겠다. 이하는 비추세. 이상은 추세. 기준가 부근은 횡보.

good luck.